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두가지 보조 기기는 필수로 사용해야 하지요.

하나는 마우스고요. 또다른 하나는 키보드 입니다. 여기서 키보드는 한글과 영문을 전환하여 사용하는데요.

갑자기 전환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잘되던게 갑자기 안되니 참으로 답답합니다.

하여 오늘은 키보드 한영전환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한글 영문 전환 문제는 윈도우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이고요.

맥이나 맥북에서는 초보자들이 방법을 몰라서 전환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윈도우 한영전환 에러 해결을 알아보고 맥과 맥북에서의 전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윈도우 한글 영문 전환 에러 해결


대한민국(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OS가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입니다.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을 보시면 밑에 이미지 비슷한 모양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1번의 "A"가 보이시나요?

키보드 자판의 "한/영" 키를 누르시면 "A" 표시가 "가"로 표시됩니다. 키보드가 영문일때는 "A"로 표시되고 키보드가 한글일때는 "가"로 표시됩니다.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동그라미2번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3번의 영역이 나타나게 합니다.

동그라미3번에 "ctfmon"을 입력하여 4번의 검색결과를 나타나게 합니다. 그리고 4번을 마우스 클릭하세요.

한영전환을 도와주는 유틸 프로그램 입니다.

 

 

* 윈도우10에서는 위와 같이 해주면 되지만 윈도우7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실 수 있습니다.

 

 

키보트 자판에서 "윈도우버튼 + R"을 같이 눌러주세요.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영문R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실행 팝업창이 띄워집니다. 동그라미5번에 "ctfmon.exe"를 입력하고 동그라미6번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하셨는데도 해결이 안되고 한영 전환이 안된다면 다음 방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에서 제어판을 여시고 동그라미7번의 보기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 후 동그라미8번의 "키보드"를 찾아 클릭하세요.

 

 

그럼 위와 같이 키보드속성 팝업창이 띄워집니다.

동그라미9번의 "하드웨어" 탭을 클릭하시고 10번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11번의 "속성" 버튼을 클릭 하세요.

 

 

해당 키보드 속성 팝업창이 띄워집니다. 동그라미12번의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세요.

 

 

13번의 "드라이버" 탭을 선택하시면 동그라미14번의 "드라이버 업데이트(P)" 버튼이 활성화 되어서 보이십니다.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세요.

 

* 여기까지 하시면 거의 대부분의 키보드 한영 전환문제는 해결 됩니다.

 

 

▶ 맥, 맥북에서의 한영 전환 방법


맥이나 맥북에서는 한영 전환 방법이 다릅니다.

키보드에서 "한/영" 키가 없습니다.ㅠ 멘붕~

 

 

맥, 맥북의 키보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키보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영 전환을 위해서는 키보드의

command + spacebar 키를 동시에 누르셔야 합니다.

만약 상기와 같이 눌러도 전환이 안된다면 control + spacebar 키를 동시에 누르셔야 합니다. (OS의 버전마다 다릅니다.)

 

이상으로 키보드 한영전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