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은 다들 알고 계시줘ㅎ

직장인이라면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이고, 4대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은 의무적으로 가입이 되어야 하는 부분인지라 직장을 다니고 계신다면 자기부담금 50%와 회사 부담금 50%로 매달 국민연금공단에 납입을 하고 계실 겁니다.

 

 

국민연금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유족연금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지요.

하여 오늘은 국민연금 유족연금 조건 대상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청 조건과 대상에 관해서 알아볼건데요.

 

그 전에 여러분은 국민연금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음...저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젊었을 때 조금씩 국가에 저축하여 국가가 이를 잘 운용해 이윤을 생성하고 그것을 국민에게 더 높은 금액으로 돌려주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 이처럼 흘러간다면 말이지요. 정부의 개념없는 사람들이 자기 돈인것처럼 남용하고 운용을 잘못해서 손해가 나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제도만은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ㅎ)

 

 

▶ 신청 조건


자~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라고도 합니다. 노령인 나이가 되어야 받을 수 있는 연금이니까요...ㅎ

 

그럼 수급권자가 사망하였을 경우 유족이 이를 대신 수급하는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1. 노령연금(국민연금) 수급권자가 사망하였을 때

2. 장애등급이 2급 이상의 장애연금 수급권자가 사망하였을 때

3. 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가입자 또는 가입되었던 자가 사망하였을 때

4. 국민연금을 낸 기간이 가입대상 기간의 1/3 이상인 가입자 또는 가입자 였던 자가 사망하였을 때

5. 사망일을 기준으로 5년전 부터 사망일까지 기간 중 3년 이상 국민연금을 낸 자가 사망하였을 때 (단, 전체 가입대상기간 중 체납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는 유족연금을 지급하지 않음).

 

 

위와 같이 5가지 경우 해당하는 자라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단, 신청은 수급권자 본인이 하여야 하기 때문에 노령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이라면 신청을 미리 하시는 것도 방법이겠네요...ㅎ

 

 

▶ 대상


다음으로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에는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1. 배우자 입니다.

2. 자녀 : 자녀의 경우 만25세 미만 이거나 2급이상의 장애등급을 가진자 입니다.

3. 부모 : 부모는 배우자의 부모도 포함되며 60세 이상 이거나 2급이상의 장애등급을 가진자 입니다.

4. 손자녀 : 손자녀의 경우 19세 미만 이거나 2급이상의 장애등급을 가진자 입니다.

5. 조부모 : 조부모는 배우자의 조부모도 포함되며 60세 이상 이거나 2급이상의 장애등급을 가진자 입니다.

 

 

이렇게 대상은 5가지가되고 1번이 최고 유족연금 수급권자가 되고 그다음 2번, 3번, 4번, 5번 순으로 우선순위가 됩니다.

 

 

▶ 금액


마지막으로 제일 궁금해 하실 수 있는 금액 입니다.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수급권자가 받던 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틀려지고 또한 수급권자가 살아있을 때 받던 노령연금을 넘을 수가 없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른 유족연금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입기간이 10년 미만 : 기본연금액의 40% + 부양가족연금액

2.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 20년 미만 : 기본연금액의 50% + 부양가족연금액

3. 가입기간이 20년 이상 : 기본연금액의 60% + 부양가족연금액

 

이처럼 유족연금은 최저 수급권자 생존에 받았던 기본연금의 40%, 최고 60% 입니다.

여기서 부양가족연금이 플러스되서 따지고 보면 거의 비슷하지만 그래도 생존에 받았던 금액을 넘지는 못합니다.

 

 

금액 산정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직접 위와 같이 계산을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걸어 놓았으니 클릭하시고 들어가셔서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신 후 "예상연금액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유족연금 계산 바로가기 ==>

 

이것으로 국민연금 유족연금 조건 대상 금액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건강이 최고 입니다.

건강하게 살아있어야 이런 저런 혜택도 받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 합니다.^^

유익한 시간이셨다면 공감과 댓글~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