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연금이 아닌 그냥 퇴직금이었지요.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게되면 앞으로 살길이 막막해 집니다.

이를 대비해서 퇴직금을 받게 되었었는데요. 10년, 20년 넘게 다니던 회사가 부도가 나서 회사가 망했습니다. 그럼 이때 받아야 할 퇴직금은?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국민의 안전과 생활을 해치는 일이 없게 정부에서는 연금제도를 마련했느데요. 오늘은 퇴직연금 수령방법 완벽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형식의 퇴직금은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것이 아닌 안전한 금융회사(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가 이를 맡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여 위에서 말한 회사 부도로 인해서 망하는 경우라도 문제가 되지 않고 퇴직금을 일시불 또는 연금의 형태로 금융회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급여제도는 크게 퇴직연금과 퇴직금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여기서 퇴직연금제도는 다시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퇴직연금(IRP)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 확정급여형(DB)


회사책임형으로도 불리는 이 제도는 회사에서 저축되고 운용되야 할 근로자의 퇴직연금 재원을 금융회사에 맡겨 대신 운용하게 하는것 입니다.

 

 

동그라미2번은 퇴직시 근로자가 받게되는 퇴직연금의 총 금액을 확정하는 계산식입니다.

이제도는 퇴직금 공식과 비슷합니다.

금액은 퇴직 시 평균임금을 근속연수를 곱해서 산정하게 됩니다.

하여 임금상승율이 높은 근로자에게 유리하며 회사에 오래 다닌 사람에게 유리 합니다.

 

예) 10년간 회사에 다닌 A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A는 5년동안은 월100만원 월급을 받으면서 회사를 다녔고 임금이 오른 후 5년은 월200만원 월급을 받고 퇴사를 할 경우 지급되는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총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임금 = (5년 * 1,000,000원) + (5년 * 2,000,000원) => 15,000,000

평균임금 = 총임금 15,000,000 / 근속연구 10년 => 1,500,000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총 금액 = 평균임금 1,500,000 * 10년 => 15,000,000

 

* 운용수익률 등으로 산정금액은 변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있고, 임금의 인상이 물가상승에 미치지 못하면 연금의 가치는 떨어지고 중도인출이 불가능 합니다.

 

 

▶ 확정기여형(DC)


근로책임형으로도 불리는 이 제도는 연간(매년) 임금의 총액을 일정한 비율(1/12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사에서 적립하는 제도 입니다.

 

 

동그라미3번이 계산식 입니다.

매년 임금총액의 1/12 되는 금액을 근로자의 퇴직연금 계좌에 넣어 줍니다.

 

하여 회사가 작거나 임금체불 및 파산의 위험이 있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거나 임금상승율이 낮은 사람에게 유리 합니다.

 

예) 1년동안 매월 1,200,000원씩 월급을 받은 근로자는 1,200,000원의 금액을 회사에서 개인 연금계좌로 넣어줍니다.

 

* 중소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개인형퇴직연금(IRP)


이 제도는 혜택이 많아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덴데요.

퇴직한 사람의 퇴직금을 퇴직연금 계좌에 적립하여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와 같이 퇴직한 사람이 확정급여형(DB) 또는 확정기여형(DC)에서 받은 퇴직금으로 새로운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개설해 퇴직금을 넣어놓고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회사에 다니는 사람도 개인적으로 따로 IRP 계좌를 개설하여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RP 계좌를 개설 후 지급은 "일시금수령" 과 "연금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 IRP는 개인이 자기부담의 비용으로 추가로 시행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연금의 금액과 합산하여 7,000,000원까지 13,2%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 해당 연금을 일시불이 아닌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30%의 세금부담을 덜어 줍니다. (일시불로 받을 경우 대비 30% 입니다.)

 

* 연금 수령은 55세 이후 이며 필요시 해지하여 일시불금으로 지급 받으실 수 있지만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이상으로 퇴직연금 수령방법 완벽 정리 노트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유용한 시간이셨다면 공감과 댓글~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