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국 드라마나 애니매이션을을 다운로드 받으면 자막과 함께 받아지는데 자막과 영상 제목이 따로 놀아서 일일이 이름을 바꿔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많이 해봐서 아는데 엄청나게 번거롭습니다.ㅠ

 

 

또는 맛집이나 놀러가서 사진을 찍습니다. 요즘에는 핸드폰으로 많이들 찍으시줘...ㅎ 근데 블로그나 다른 매체에 사진을 업로드 할 경우 사진의 이름이 "S20180716_0651001" 요런식의 날짜와 알수없는 것으로 조합되 있습니다.

 

 

이럴경우 자막 파일이나, 사진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데 쉽고 간단하게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여 오늘은 저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의 궁금함을 풀어드리고자 파일이름 일괄변경 초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두가지로서 윈도우 기본기능을 사용하는 첫번째 방법이 있고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두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 윈도우 기본 기능 이용


우리가 몰랐을 뿐이지 윈도우에서도 기본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외부 프로그램처럼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이름을 바꿔주는 기능은 있었습니다.

 

 

먼저 사진이나 자막 파일이 있는 폴더를 위와 같이 열어 줍니다. 동그라미1번을 보시면 이름이 날짜와 일정한 패턴으로 되있습니다.

 

 

바꾸고자하는 파일들을 마우스로 드레그해서 동그라미2번 처럼 선택해줍니다.

 

* 전체를 선택하는 경우 키보드 자판의 Ctrl + A 키를 동시에 눌르시면 전체선택이 됩니다.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우와 같이 동그라미3번 영역의 메뉴들이 나타 납니다. 3번의 "이름 바꾸기"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4번과 같이 다른 파일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많이 보셨던 파일 이름바꾸기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바꾸고자 하는 이름으로 5번처럼 키보드 자판으로 타이핑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파노라마"로 파일 이름을 타이핑 했습니다.

 

 

짜잔~ 어떠세요. 6번과 같이 제가 입력한 "파노라마" 파일명을 기준으로 (1) ~ (7)의 번호가 붙어서 파일이름 일괄변경을 하였습니다.

 

 

▶ 외부 프로그램 이용


또다른 방법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방법으로 윈도우 기본 기능보다 더욱 많은 기능으로 사용가능하며 무료 입니다. 또한 설치가 필요없는 Portable 입니다.

 

 

네이버에서 동그라미7번과 같이 "Darknamer"로 검색을 하시면 검색 결과가 8번과 같이 나타 납니다. 8번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프로그램 다운로드하는 화면으로 이동 하세요.

 

 

9번의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 일반다운로드 할것인지 로그인해서 빠른다운로드를 할것인지 묻는 화면도 나타납니다. 다들 아시는것이라 넘어가겠습니다.

 

 

동그라미10번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세요. (용량이 0.08Mb로 엄청 작습니다.ㅎㅎㅎ)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후 실행한 모습니다.

저는 먼저 11번에 변경하고 싶은 파일들을 드레그하여 Darknamer으로 옮겼습니다. (현재이름과 바꿀이름이 동일하게 들어옵니다.)

그리고 12번의 "이름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여 바꿀이름에 파일이름을 지워 줍니다. (이름 초기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13번과 같이 확장자(.jpg)만 남고 이름이 없어졌씁니다. 다음으로 14번의 "앞이름 붙이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입력창이라는 팝업창이 띄워집니다. 15번에 바꿔서 넣고 싶은 이름을 입력하세요. 저는 아까와 마찬가지로 "파노라마"로 입력하였습니다. 그리고 16번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오~~~ 17번에 바꿀이름에 "파노라마.jpg"가 일괄 적용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18번에 "번호 붙이기" 버튼을 클릭해서 입력창을 띄워주세요.

19번에 자리수, 시작값을 알맞게 넣어 줍니다. 그리고 20번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짜잔~ 오오오~~~ 바꿀이름을 보세요~ 어떠신가요? 쉽지요...ㅎ 설치하는것도 아니고 프로그램 용량도 작어서 아주 유용하답니다.ㅎㅎㅎ

 

 

이상으로 파일이름 일괄변경 초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와 댓글로 님들의 마음을 남겨주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시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