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을 그만두거나 프리랜서와 같은 개인 사업자 형태로 들어가는 분들은 건강보험료가 지역으로 들어가는데 많은 분들이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것 같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건강보험료 같은 경우는 매월 들어가는 고정 지출로서 재무계획을 세우실 때 알아두시면 좋겠지요...ㅎ

 

 

먼저 국민건강보험 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포탈 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색을 하시고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메뉴들이 엄청 많습니다.

여러가지 메뉴들 중 박스부분의 "개인"을 클릭하세요~ㅎ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민원신청", "민원상담" 등의 하위 메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아래 그림 박스의 "민원신청"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화면이 바뀌면서 엄청나게 많은 메뉴들이 있는 화면이 뛰워집니다.

저도 엄청 많은 메뉴로 인해서 당황했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이미지의 박스 처럼 상단의 "건강보험안내" 메뉴에 마우스를 대시면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하위 메뉴의 "4대 사회보험료 계산"을 클릭하세요!

 

 

잘 따라오고 계시지요...ㅎ

"4대 사회보험료 계산"을 클릭하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화면이 바뀌실건데요...이 화면은 크게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 소득월액보험료 계산하기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료열람 신청방법, 용어등의 정의가 있는 화면 입니다.

우리는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을 알아봐야 하니 아래 그림의 박스 부분을 클릭하세요!

 

 

 

위 이미지의 박스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바뀔건데요.

기본적으로 건강보험료는 개인의 자산의 비중으로 등급을 나누어 보험료 계산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시면 금액이 틀려지니 되도록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여 정확한 보험료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는 테스트로 종합소득을 20,000,000원 (2,000만원), 근로소득을 30,000,000원 (3,000만원), 연금소득을 0원으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니 아래 이미지와 같은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이 나왔 답니다.

 

 

이상으로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셨으면 좋겠네요...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