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ml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엄청나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일을 PC나 노트북의 하드디스크 같은 외부 저장 매체에 저장을 하게 되면 생기는 이메일 파일 입니다.

 

 

회사 메일을 사용하던지 포탈사이트의 네이버, 다음 등의 메일을 사용하던지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메일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메일을 백업 받거나 그동안 보내고 받은 메일을 다른 메일 사이트로 옮기려고 할 때 메일을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나 노트북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파일이 eml 파일 입니다.

 

 

그럼 이런 .eml 파일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EML 파일열기 eml 내용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메일에 들어갔더니 전에 계약으로 다니던 곳에서 계약만료 메일이 왔네요. 이 메일을 제가 사용하고 있는 PC에 저장하니 동그라미1번과 같이 "계약만료에 따른 사직 or 재임용 안내.eml"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노란색 바탕의 파일 유형을 보면 "전자 메일 메시지"라고 유형이 보이고요.

 

 

해당 파일을 메모장이나 에디터플러스로 열면 위와 같이 알수 없는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ㅠ

이런 메일 파일은 어떻게 볼까요. 대략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Outlook(아웃룩)


MS Office(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outlook(아웃룩)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 MS Office가 설치된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설치가 안되신 분들은 아래의 다른 방법을 참고하세요.

 

아웃룩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오피스안에 포함되어있는 메일 시스템으로 메일을 보내고 받고 관리하는것으로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 합니다.

 

 

해당 메일 파일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하시면 동그라미2번과 같은 메뉴가 보이십니다. "연결 프로그램(H)"를 클릭하시면 동그라미3번과 같은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메뉴들이 보이시는데 "Outlook"메뉴를 클릭하세요.

 

 

짜잔~ 동그라미4번과 같이 메일 내용이 보입니다. 4번 위에는 제목과 누가 언제 보낸 내용인지도 확인이 가능하고요...ㅎ

메일 내용을 보니 11개월 계약으로 인해 퇴직금은 없군요...ㅠ

 

* 아웃룩은 MS오피스가 설치되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어둠의 경로가 아니라면 유료로 사용을 해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직원이나 학생은 무료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뷰어 사용


두번째 방법으로 외부 프로그램인 뷰어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메일 확인 뷰어 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용량이 작고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EML FILE VIEWER" 뷰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공식 홈페이지로 적근이 가능 합니다.

 

<== 메일 뷰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

 

 

공식 사이트에 가셨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덴데요. 동그라미5번의 무료 버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버전은 유료보다 몇가지 제약사항(인쇄 등)이 있지만 EML 파일열기, EML 내용보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ㅎㅎㅎ

 

 

해당 EML FILE VIEWER 설치 파일을 다운받으셨다면 위아 같은 EXE 설치파일이 보이실 덴데요. 더블 클릭하셔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 설치는 다음, 다음 버튼만 클릭하면 간단하게 설치되는 과정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설치를 마치시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 실행화면을 보실 수 있으신데요. 동그라미6번과 같이 eml 파일이 있는 위치에 들어가셔서 체크박스를 클릭하시면 오른쪽으로 해당 위치의 모든 eml 파일들이 보이시고 동그라미7번과 같이 메일 내용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러에서 보기


세번째로 윈도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인터넷 익스플러를 이용한 EML 파일열기 eml 내용보기 방법 입니다.

먼저 가지고 계시는 .eml 파일의 확장자를 바꿔줘야 합니다.

 

 

파일열기로 내용을 보시려고하는 .em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셔서 동그라미8번의 "이름바꾸기(M)"메뉴를 클릭하시고 ".eml"을 ".mht"로 확장자를 바꿔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계약만료에 따른 사직 or 재임용 안내.eml" 파일이 "계약만료에 따른 사직 or 재임용 안내.mht" 파일로 이름이 바뀌고 모양도 바뀐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바뀐 .mht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인터넷 익스플러로 여세요.

 

 

헐~ 메일 내용이 깨집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동그라미9번의 "보기" 탭 메뉴 보이시줘! 클릭하세요.

 

* "보기" 탭 메뉴가 안보이신다면 키보드 자판에서 "Alt" 자판의 키를 누르시면 보이십니다.

 

그리고 동그라미10번의 "인코딩(D)"메뉴를 클릭하시면 11번의 영역이 나타나고 11번의 "유니코드(UTF-8)"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잘 보이실거에요...ㅎ

 

 

* 이 방법이 프로그램 설치도 없는 가장 간단하고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 사이트 이용


마지막 네번째로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특정 사이트를 이용하여 메일 내용을 보는 것으로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설명은 드릴게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서 해당 공식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encryptomatic 바로가기 ==>

 

* 이 방법이 프로그램 설치도 없는 가장 간단하고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셨다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을 보신덴데요. 동그라미12번의 "Email Viewing"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13번과 같은 하위 메뉴들이 밑으로 보이십니다. "View .msg .eml online" 메뉴를 클릭하세요.

 

 

보시려는 해당 eml 파일을 동그라미14번의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셔서 선택하시고요.

15번의 "View"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메일을 확인 가능 하십니다.

 

 

이상으로 EML 파일열기 eml 내용보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고 유익한 정보였다면 댓글과 공감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남겨주세요....^^

댓글